cancel
Showing results for 
Search instead for 
Did you mean: 

Backup Exec 2010 Public Beta - Deduplication Option Review ( Korean Ver. )

Sorin_Yoon
Level 3
Partner

Backup Exec 2010 Public Beta Build 2848 Test - Deduplication Option Review

 

South Korea, Seoul

Sorin Information Technology
Sales Team / Yoon, Joo Byeoung

 

안녕하세요. 서린정보기술 Backup Exec 세일즈 담당 윤주병 입니다.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내년 3월 정도에 Symantec Backup Exec 2010 버전이 출시됩니다. 백업의 많음 부분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는 제품이며, 그에 따른 얼리어댑터 프로모션(http://www.symantec.com/redirects/backup_exec/2010beta/)을 현재 세계적으로 진행중입니다. 해당 진행 포럼에 참여 해보니 예상보다 적은 아직 160명 정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122109_0204_BackupExec21.png

그림. Backup Exec 2010 얼리어답터 프로그램

 

그럼 본격적으로 Backup Exec 2010 버전이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잠깐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Build 2848로 테스트 되었으며, 이전 빌드보다 제품의 한글화 및 매뉴얼의 한글화가 85%이상 진행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Backup Exec 2010의 새로운 기능
    1. Microsoft Windows Server 2008 R2 지원
    2. Remote Agent for Linux or UNIX Servers에 대한 새로운 플랫폼 지원
      1. Oracle Enterprise Linux 5.2 / Ubuntu 8.10 / XenServer 5 / Debian 4.0, 5.0 / SUSELinux Enterprise 11
    3. VMware 및 Hyper-V R2 지원을 위한 전용 Agent
    4. Microsoft Exchange Mailbox Archiving Option 및 File System Archiving Option 기능 추가로 아카이빙 기능제공
    5. Virtual Tape Library(VTL) Unlimited Drive Option 기능을 통한 VTL 장비 지원
    6. Deduplication Option 을 통한 중복제거 기술로 백업 데이터의 량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기능 출시

상기 내용은 Admin Guide에서 발췌 하였으며, 도움이 될만한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만 언급하였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기존 NetBackup Pure Disk로 제공하던 데이터중복제거(Deduplication) 기술이 저희 Backup Exec 2010 버전에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그 동안 SMB 시장에서 선전을 하고 있는 저희 제품이 Enterprise 환경에서도 비용대비 백업효율성이 높은 제품으로 인식되길 기대 합니다. 본 리뷰는 상기 데이터 중복제거 기술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터 중복제거(Deduplication) 기술이 무엇이길래 열광하는가?

Deduplication 기술이란, 백업 파일 저장 시 중복된 부분을 제거한 후 저장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보통 백업 솔루션은 변경한 파일 전체를 다시 한 번 백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1개 파일에서 한 단어가 A에서 B로 바뀌었다고 해도 전체 파일을 백업해야 하는데, 데이터 중복 제거 기술을 이용하면 전체 파일을 다시 백업할 필요 없이 바뀐 단어와 그 위치만 백업하거나 같은 파일을 여러 명에게 전송했을 경우에 파일을 모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1개의 파일과 보낸 메일 정보만 저장하면 됩니다.

이 기술의 장점은 백업 스토리지 측면에서, 기존 백업 방식과 비교하여 스토리지 자원을 10~50배 정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며, 디스크에 데이터를 더 오랫동안 보관하고 디스크에서 직접 데이터를 복구하는 지점을 여러 개로 늘릴 수 있다는 점으로 백업의 신뢰성을 한 단계 높이고 백업 속도를 향상하며 빠른 복구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백업에 필요한 네트워크 대역폭을 90% 이상 줄일 수도 있습니다.

 

  • Backup Exec 2010 에서 제안하는 데이터 중복제거(Deduplication) 기술은?

보통 데이터 중복제거 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원본데이터 서버에서 데이터 중복 제거 후 네트워크를 통한 백업
    • 장점은 네트워크를 통해 고유 데이터만 전송되므로 네트워크 트래픽이 줄어듭니다. 또한 백업 시간도 절약됩니다. 하지만 원본 서버의 CPU 부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원본데이터를 그대로 백업 후 백업서버에서 중복제거
    • 백업 크기를 줄여 주므로 요구되는 백업 스토리지의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Backup Exec Deduplication Option은 저장소 및 네트워크 대역폭을 최적화함으로써 데이터 축소 전략을 지원합니다. 즉, Backup Exec 미디어 서버 및 Remote Agent for Windows Systems가 설치된 원격 시스템에서 통합 중복 제거를 지원 합니다.

 

구체적으로 Backup Exec Deduplication Option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중복제거는 하기 도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22109_0204_BackupExec22.png

 122109_0204_BackupExec23.png

도표. 각 Agent별 중복제거 기능

 

그럼 본격적으로 Backup Exec 2010의 데이터 중복 제거 기능을 살펴 보겠습니다.

 

  • Backup Exec 테스트 환경 구성 및 테스트 절차 요약
  • Backup Exec 2010 미디어 서버 구성
    • 미디어 서버 구성 시 유의 해야 할 점은, Backup Exec 2010의 Deduplication Opti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64bit 서버 운영체제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 32bit 운영체제를 미디어서버로 구성하여 다시 한번 재구성하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테스트 시 사전 Admin Guide 를 읽어 보시고 진행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 파일서버의 Windows System Agent(Remote Agent) 설치 및 구성
  • 테스트 절차
    • 600MB 가량의 업무파일 데이터를 기존 Full Backup 형태로 백업과 Deduplication 백업 및 복원을 진행하면서 진행시간, 중복제거효율성 등을 파악

 

  • Backup Exec 2010 설치 및 구성
  • 설치부분은 특이한 점이 없으므로 간단한 설치화면으로 대체 하겠습니다.

 

 

 1.png

그림. 설치가 완료된 Backup Exec 2010 화면

 

상기 화면은 설치 및 설치가 완료된 모습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설치시 중복제거 기능을 위한 Deduplication 기능을 Add-On 한것이 이외에 특이한 구성은 없습니다. 단, 앞서 말씀드렸듯이 Deduplication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능 사용을 위한 "중복 제거 저장소 폴더"를 생성할 서버(여기에선 미디어서버에 함께구성)는 반드시 64bit Windows 운영체제여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장치구성을 통해 중복 제거 저장소 폴더를 생성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일반 풀백업을 위한 백업폴더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2개의 백업폴더가 생성 되겠습니다.

 

 2.png 

그림. 중복제거를 위한 저장소 생성

 

Backup Exec 2010의 Deduplication Option 은 Symantec Pure Disk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성 후 정보를 보게 되면 PureDisk로 해당 저장소 유형이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미디어 서버당 생성할 수 있는 중복 제거 저장소는 단 1개만 생성할 수 있음을 참고 하기 바랍니다.

이제 테스트를 위한 백업 스케쥴 작성을 하도로 하겠습니다. 백업 스케쥴은 일반 풀백업과 데이터 중복제거용 풀백업 두가지를 생성을 합니다.

 

 

 3.png 

그림. 일반 풀백업, 중복백업용 풀백업 스케쥴 구성

 

구성시 원본데이터는 비교를 위해 동일한 타겟으로 구성해 줍니다.

백업스케쥴을 작성 하였다면 각 스케쥴이 겹치지 않게 일반 풀백업 5회 및 중복제거 풀백업을 진행 합니다. 백업이 완료된 후에는 복원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진행 후 결과값을 통해 전체 백업데이터량 및 백업속도, 백업 시간을 비교하며 복원과정 역시 같은 룰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기 그림은 위에서 말씀드린 룰로 백업 및 복원을 한 내용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Deduplication Option을 적용한 백업 스케쥴에는 중복 제거율이 표시 됩니다. 처음 백업시 10:1로 중복제거 데이터가 추가 백업 후 변화된 데이터이 량이 없기에 많은 중복제거가 된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4.png

그림. 일반 풀백업, 중복백업용 풀백업 스케쥴 구성 및 결과 모니터링 화면

 

 5.png

그림. 데이터중복제거 풀백업 스케쥴 – 백업량의 변화 결과 모니터링 화면

6.png 

그림. 일반 풀백업 및 중복제거 풀백업의 폴더 총용량 비교

 

8.png 

도표. 전체 백업 및 복원에 대한 산출 Data

 

 

  • 결론

테스트 시간이 많지 않아 아주 많은 부분을 비교하지는 못했지만, Deduplication Option 사용하였을시 백업용량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하였고, 복원 시간이 많이 느릴것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 또한 인상적이었다. 이는, 현재 스토리지의 가격이 많이 낮아졌다고는 하나, 용량 추가시 늘어나는 비용부담과 Green IT를 지향하는 현 추세를 봤을 때 스토리지의 추가도입은 바람직 하지 않다는 의견이 대세인 만큼 Deduplication Option 이 상기 두가지의 고민을 함께 덜어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 상기 데이터 중복제거가 비용절감에 효과적이긴 하긴 하나, 완벽하다고 보면 곤란합니다. 천재지변 또는 1차 백업 스토리지의 고장을 감안하여, 최소한의 테이프장치로의 소산은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짧게 질문! 테이프로 소산 시 중복제거된 백업본은 어떻게 저장될까요?? 테이프로 복사될 때는 파일이 원래 형태로 다시 어셈블되며 중복이 제거되지 않은 원본으로 저장이 됩니다. 그래야 테이프 1개가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테이프로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이겠죠. 이상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REPLIES 2

Daeyoung_Chun
Level 3
리뷰 잘봤습니다. 언제 이런걸 다 테스트 하셨데요? ^^;;

Sorin_Yoon
Level 3
Partner
천대영 과장님이 하셨다면 더 많고 더 알찬 리뷰를 해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데이터 중복제거 옵션은 향후 저희 Backup Exec에서도 기대를 많이 하는 옵션이 될것 같습니다.
관심 많이 가져주세요~